이번 정보는 전립선비대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들에게 나타나는 이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괴로워집니다. 초기에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의 크기가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위치하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남성 생식관의 일부이며 정자와 혼합되어 정액을 구성하는 액체를 만듭니다. 사춘기에는 전립선이 고르게 팽창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요도 옆 2행대 부위에 집중적으로 비대하게 됩니다.
이는 방광 아래쪽으로 소변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요도 속 소변의 흐름을 줄이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소변 배출 문제는 방광벽의 두께와 수축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전립선비대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 한번 보겠습니다.
① 전립선비대증 증상의 원인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 의존성의 주요 기관으로 전립선이라고도 하며 정자 생존에 필요한 전립선액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생식 능력에 매우 중요합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연결돼 방광 안에 쌓인 소변을 둘러싸고 요도를 통해 배출되는 경로의 일부입니다. 전립선이 심하게 커지면 전립선 내부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해 배뇨장애, 잔뇨감, 야간뇨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전립선비대증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가족력, 노화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② 전립선비대증 증상 몇 가지 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배뇨를 시작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소변 줄기가 약해지며 오랜 시간 소변을 보지 않고 소변을 본 후에도 불쾌한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외에도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면 소변 횟수가 잦은 소변 빈도와 밤에 깨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뇨, 참을 수 없는 급박뇨 등 배뇨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남은 소변은 요로감염, 방광염 및 방광결석, 혈뇨, 신장기능 감소, 전립선염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 혈뇨 등이 동반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심해지면 숙면에 어려움이 있으며 하루 일상이 개운하지 않습니다. 밤에 여러번 화장실을 가게 되며 정상적인 숙면에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③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실 심각한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완치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기에 증상을 확인하고 정상적인 배뇨활성화를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환자마다 증상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방법 1.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환자의 증상이 경미한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를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대기요법과 약물로 치료하는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좁아진 전립선 요도와 방광경부를 열어 소변을 원활하게 하거나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약물요법은 전립선비대증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으로 혈뇨 및 요로감염이 반복되거나 방광결석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 약물요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 비대해진 전립선을 절제하거나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방법 2. 수술 치료입니다.
약물요법과 건강식품을 복용하면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이의 소견에 따라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의 비대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비대조직을 모두 완전히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는 홀렙 수술은 레이저로 비대조직과 피막 사이를 떼어내 비대조직 전체를 제거한 뒤 방광에서 비대조직을 분쇄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수술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과 결과는 전문이와 상담하에 수술을 요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어디까지나 정보일 뿐 판단은 전문이가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③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있을때 주의사항
전립선이 비대해진 사람은 감기약을 복용하거나 술을 마실 때 주의해야 합니다. 술을 끊는 것이 좋으며 급성 요폐가 발생하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호전되지 않으므로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시중에 쏘팔메토가 전립선비대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쏘팔메토의 대표적인 효능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증가시켜 전립선 건강에 효과적이며 요도 관련 증상과 전립선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소팔메토의 기능성을 인정했습니다. 또한 2009년 약리학 기록 연구에 따르면 소파르메토르의 복용은 전립선 비대증 및 과민성 방광 환자의 배뇨 기능 장애 증상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초기일 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상이 심하다면 꼭 내원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입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주의사항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입니다. 평상시에 자다가 일어나서 기지개를 켤 때 다리에 쥐가 자주 나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참 다양하게 반응을 합니다. 단순하게 아픈 것
jeongwoo101.com
여주 효능 부작용 아이쿠~먹기 힘들어요~
얼마 전 시장에 갔다가 여주를 사 왔습니다. 사실 여주 효능이 좋은 건 익히 알았지만 먹기가 어려워서 시장에서 만든 음식을 사 왔습니다. 여주는 오이 과로 사실 맛이 없어서 생으로 먹기가 힘
jeongwoo101.com
백내장 증상과 치료법입니다.
이번 정보에는 백내장 증상 우습게 보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의 눈에는 투명한 수정체가 있습니다. 이 수정체는 말 그대로 수정처럼 맑아야 눈이 잘 보입니다. 바로
jeongwoo101.com
'건강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안압 낮추는 방법 (0) | 2023.02.18 |
---|---|
주부습진 치료법 이렇게 해보세요 (0) | 2023.02.18 |
관절영양제 MSM효능 부작용 (0) | 2023.02.16 |
아연 효능 부작용 best 6가지 (0) | 2023.02.16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0) | 2023.02.15 |
댓글